본문 바로가기
베타물고기정보/베타 치어 키우기

베타 물고기 치어 키우기 부레병 밸리 슬라이더 란 ?

by 정보퀸하루하나 2020. 4. 13.

#밸리에 대해서 알아둡시다



밸리슬라이더란 ?
부레가 발달하지 못해서 꼬리가 아래로 쳐져서 제대로 수평으로 헤엄을 못치는 증상입니다.

부레란 ?
위에 사진 처럼 2주쯤 되면 저렇게 투명한 공기 주머니가 배 위쪽에 생겨 있습니다 .
저게 몸이 커져 가면서 꼬리 끝까지 부레가 길게 뻗어주어야합니다. 제 생각엔 준성어가 되어서도 성어때까지 꾸준히 보이진 않지만 몸이 커지면서 비례하여 부레도 자라는 듯합니다 .

그래서 뒤늦게 분양후 제대로 못키워서 밸리가 올수도 있는듯 합니다.





바로 위에 사진처럼 쭉뻗은게 보이시죠??

부레가 잘 안보이실 경우 어항 위쪽에 휴대폰으로 불을 세게 비춘후 쳐다 보시면 확인하시기 쉽습니다.



밸리가 오는이유 :
여러가지 견해 들이 있었는데 밥을 많이 먹어서다, 환수를 안해서다, 산소부족이다 , 운동부족이다 등등 있었습니다 .
제가 직접 경험해보고 내린 결론은 위의 얘기들 다 반씩 맞는 말입니다만.
궁극적으론 골고루된 영양소와 양 부족입니다 .

즉, 올바른 먹이피딩 , 물피딩 (환수)이 하나라도 덜 이루어지면 성장이 늦어지면서 발달장애가 온다라는 결론입니다 .
(먹이영양과 물영양 기체포함해서 충분한 공급이 필요합니다. 과하게 ~ 성장기간(4주)동안은말이죠 .)

제가 겪은바로 많이 먹은 녀석이 부레도 가장 많이 밀려있었습니다 . 환수는 매일 하는 상태 였구요 .

반면, 치여서 먹은 양이 적은 치어는 영양이 부족해서 몸집이 작은 애들은 부레도 작고 덜 밀려 있었습니다 . 몸크기와 부레가 비례하는거죠 .

4주안에 빨리 성장할수록 이런 발달 장애가 또한 적었고 . 늦은 애들은 원인 모르게 아주 작은채 있다 결국 떠나더군요 . ㅜ ㅜ
밸리를 막고 싶으시면 제가 치어키우기 카테코리 영역에 포스팅한 글들 대로만 키우시면 됩니다 .

늦더라도 두달안에 먹이피딩과 환수를 제가 포스팅한대로 시행하신다면 정상적으로 자랄수있습니다 .


(추가글)

참고로 전 치어 키우는 동안 제가 블로그에 포스팅한 방식으로 키웠는데요.
단 한마리도 밸리가 오지 않았습니다.늦던 애들도 다 밀어 냈습니다. 아주 가끔 유전적인 이유로 아에 부레 형성 이 안된 경우 5번 브리딩중 딱 한마리 봤어요 .
약 1400마리중 한번 꼴로 있을까 말까하는 확률이죠.


본인 어항에 최소 세마리 이상 밸리가 있다면 사실 사육 방식에 헛점이 있었던 겁니다 . 똑바로 환수, 먹이양, 주변 환경등등 적정치까지 못 맞춘겁니다 .

그리고 치어시절 부레가 많이 밀리기 전엔 꼭 밸리처럼 톡톡 새우튀듯이 헤엄치는게 정상입니다.
밸리인지 아닌지는 부레길이가 꾸준히 성장하는지 관찰하여 판단하세요 . 약간 쳐져도 부레가 잘 크고 있다면 곧 힘이 붙을테니 걱정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