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베타는 베일이든 하프문이든 플라캇이든 모두 같이.교배가 됩니다 .. 베타란 이름만 붙어 있다면요. 단순히 흑인 , 백인 같은거에요 .
베일은 베일 끼리 하프문은 하프문 끼리 하지 않아도 됩니다 . 교잡이라고 하는데 .. 글쎄요 .. 에초에 품종을 만들때 다섞어서 교배후 고정시켜서 만들던데 .. 이미 선대에서 교잡이 된거 아닌가 싶네요 .. 다 개량된 베타니까요 .
실제로 하프문과 플라캇 교배를 하니 엄마가 플라캇이여서인지 모조리 플라캇이더군요 . 결국 우성쪽으로 쏠리거나 엄마쪽을 다잇는거 같아요. 베타들 맘이 중요하지 주인 생각대로 움직여 주지도 않아요 ㅋㅋㅋ
빅이어는 열성이라 빅이어끼리만 해야 빅이어가 많이 나옵니다 ..둘다 빅이어라도 다 빅이어가 나오지도 않는다고하네요 . 자유롭게 교배하셔도 됩니다 . 짝맞춰서 데려와봤자 지들 맘에 안들면 그만이니까요 . 맘에 안들면 그걸로 엔드 입니다. 취향 확고함..
🐟베타선정하는 법🐟
제가 베타 선정할때 고려하는점이라서 주관적입니다 .
제눈에서 직접보니까 더 귀엽성있더라를 중심으로 씁니다 . 얼굴을 제일 많이 봅니다. 진한색이 우성이고 옅은색이 열성이라 진한색이 유전 된다고 하는데 .. 거의 80퍼센트 발색과 체형이 고스란히 암컷한테서 받는거 같았어요 .. 제경험상 ..
1. 체형 ( 두상모양)
: 스푼헤드나 울퉁불퉁한 두상은 아웃입니다.
버선코 모양 두상
사진출처 : BJ팜
위 세가지 사진은 모두 입부분이 버선코처럼 오똑하죠 .. 제가 선호하는 귀엽상 두상입니다. 잘생겨보이고 입이 살짝 올라가선지 거품집도 잘집는애들이 많은거 같음.
고등어두상
버선코 아닌두상 입니다 . 요런애들은 약간 탄탄해 보이긴 하는데 전 그닥 선호 하진 않아요 .. 버선코 두상보다 좀더 흔한편임.
사진출처 : BJ팜
위에서 봤을때 동글동글하니 후덕진 두상 선호.
대체로 두상이 위에서 봤을때 멸치 머리 같은앤 성격이 좀 더 더럽거나 예민하거나 한경우가 많은듯.. 후대도 그성격 이어 받는거 같아요 .
암컷 수컷 동일하구요 .. 암컷생긴거 80퍼센트가 유전돼는거 같더라구요 . 체형이나 발색 그대로 암컷이고 발색만 한 20프로 아빠한테서 오더군요. 암컷이 수컷만큼 발색 체형 얼굴이 다 이뻐야 후대가 잘나오는데 이쁜 암컷은 잘 분양을 안하죠 ㅜ ㅜ
2. 거품집
평소에 거품집을 수시로 잘짓는애들이 거품장인으로 암컷을 잘꼬십니다 . 평소 거품집을 잘 안짓는애들은 암컷 무지 따지는 애이거나 유전적으로 열등해서 거품고자라 브리딩이 안돼는 애들일 가능성이 높을수 있습니다.
샵에서 데려올때 가능하면 거품집 많이 있는애를 데려오세요.
3. 눈발색
눈발색은 거의 90프로 아빠한테서 이어받더군요 .
얘처럼 눈물그렁그렁한 발색 그대로 아가들한테 가더라구요. 아빠가 단추눈이면 엄마가 단추눈아니였는데 애기들은 거의 다 왕눈이 단추눈이 되더라구요.
아빠한테서 특히 중요한건 거품집과 눈발색 인거 같아요 .. 암컷은 체형이좋고 화려함이 있으면 좋구요 .
4. 크기 및 어령
수컷 : 무조건 한등치 하는 놈이 좋아요 힘도 좋고 오래 잘버텨요.. 알짜려면 역시 힘이 좋아야하고 그런애들이 거품집도 잘지어요 .. 어령은 왠만해선 5개월은 돼어야됍니다 .. 업체 대부분 3개월부터 분양하는데 왠만한 덩치 아니고선 3개월 애들은 좀 미숙합니다.
암컷 : 수컷보다 덜커야합니다 . 큰 경우도 돼긴하는데.. 수컷이 한암컷만 오매불망 할때만이구 어느정도 오래 컨디션 조절 시켜야 가능해요 . 크면 수컷이 휘감았을때 쏙 안들어 가서 실패하고 지쳐포기하고난뒤 암컷한테 맞고 있을 확률이 높아요.
어령은 똑같이 5개월정도 돼야 덩치도 있고해서 수컷 공격을 견디고 알짜줄맘이 생기는거 같음.
5. 커플 궁합 보기
일단 세시간 정도 암컷있는 어항을 수컷에게 보여 주고 수컷 반응을 봅니다 .. 플레어링을 하는데 정확히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는 1~ 2시간후쯤 거품집 양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 제발 자꾸 보러가지 마시고요 . 주인이랑 마주치는 부분은 가리세요 . 거품집에 집중하도록요.
너무 좋아 죽으면 거품공을 만들어 둡니다 ㅋㅋㅋ
이때 전혀 안짓는다면 고자 거나 암컷이 마음에 안드는 겁니다 .. 주인이 얘랑 짝짓고 싶다고 되는게 아닙니다 .. 억지로 시도하면 한마리가 죽을가능성이 높아요 .
대부분 암컷겁나 따지는 애들은 자기가 짙은색이면 밝은색을 좋아하거나 전혀 자기와 다르게 생긴애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본능적으로 다양한 유전자를 남기려는건지 ...
평소 거품장인 애들은 아무나 보고 껄떡 되구요 .. 심지어 주인보고도 거품집.지어요 .. 카사노바 수준입니다.
이정도 거품집이면 왠만한 암컷은 다 꼬셔냅니다 .. 거품집으로 어필하는거에요 . 저정도 짓는거 보면 생각없던 암컷도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많아요. 나중에 합사해보면 거품집 부터 확인해보러 가고요 ..
거품집 반응이 없거나 자해하거나 하면 암컷을 바꿔야 합니다 .. 암컷항있는편이 유리합니다 .. 다양한 암컷을 보여주고 원하는 짝을 찾으면 되는데 .. 아무한테도 안지으면 고자 가능성이 높아요.. ㅜ ㅜ
그니까 애초에 평소 거품집 한번도 못본애면 포기하시는게 좋습니다 ... 다른애 데려올때 거품집꼭 확인하거나 업체 사장님께 거품장인 추천받아 데려오세요 .. 저도 저애 거품집.잘 짓는애로 요청해서 받았는데 .. 장인이 왔거든요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