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어 베타 물고기 치어 환수 방법 바로 알고 키우기
치어는 굉장히 폭발적으로 시간당 자라나기 때문에 물 안에 수많은 원소나 영양분을 소비하고 그만큼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습니다 .
성어에 비해 굉장하 짧은 소화 시간을 가지고 있어요 . 성어로 갈수록 소화시간이 길어 지구요.
치어일수록 시간당 엄청난 소모를 하고 있는데 이미 고갈된 어항물을 그대로 둔다?? 환수 쇼크로 죽으니까???
말도 안되는 소리 입니다 .
그건 올바른 환수 방법을 전혀 모른채 물생활을 시작하고 그 이후로도 환수개념이 전혀 없는 분들이 하는 변명 입니다 .
올바른 환수 방법을 안다면 결코 그런 말을 하지 않고 치어는 물피딩이 필요하다라는 말을 합니다 .
수많은 고수 분들이 하나 같이 하시는 말이 치어는 물피딩이 중요 하다고 말합니다 .
그만큼 성장에 필요한 요소들은 빠르게 쓰고 배출 하기 때문이죠 . 아무리 작다해도 그렇게 한꺼번에 막 수많은 개체가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물이 잡혀 있을 리가 있나요 . 수시로 깨지죠 . 잡힌 물이 무색 해 집니다 .
거기다 갑자기 들어가는 먹이도 살아있는 개체죠 . 엄청난 개체수가 한꺼번에 어항에 들어가는데 환수를 하지 않는 다는건 위험한 발상입니다 . 어항엔 새로운 생물 하나만 들어가도 깨져 버려요 .
수많은 브라인이 수시로 들어가야 하는 치어는 잡힌물로 키운다는 건 좀 힘듭니다 . 잡힌 물이란건 그만큼 오래 묵은 물이기에 새물에 비해 물속 각종 기체 원소나 영양을 박테리아들이 소모하여 치어가 성장에 필수로 필요한 물속 영양이 부족한 상태에 있을수 있구요 .
물고기는 물속에서 먹이로 섭취할수 없는 각종 기체원소등 필요한 것을 성장에 소비합니다 .
사람이 산소를 밥 먹어서 섭취 못하듯이요 . 또는 햇볕으로 섭취할수 있는 비타민이 있듯이요 .
( 이과 분들껜 당연한 개념인데 .. 약간 문과 분들이 생물 개념자체가 단절되어서 물생활에 불리한 점이 꽤 많아요 . ㅎ ㅎ ㅎ )
물속에 사는 애들인데 물과의 상호작용이 오죽 많을까요 .
물고기의 상식적인 것만 알고 있어도 답은 환수 뿐이라는 결론에 다다릅니다 .
특히 치어는 초기 한달에 제때 노폐물이 빠져나가지 않고 충분한 새물을 수시로 원할하게 공급 받지 못하면 여러가지 장애를 띈 준성어들이 속출하고 탈락율이 높아집니다.
내가 조금만 세심하면 치어들이 성어 보다 안 민감하고 오히려 적응력이 뛰어나서 잘 살아남아요.
# 올바른 베타 치어 환수 방법 #
온도 : 27~30도 유지. 전기방석 사용
히터는 꼭 중탕으로 쓰셔야합니다 . 타죽어요.
웬만하면 그냥 전기 방석 얇은거 사세요.
더울때 실온 해볼까 했는데 27도에도 탈락률이 높더군요 .. 밤엔 25도도 내려가고 해서 그런지 ..
무조건 27도 이상으로 계속 유지가 중요 .
전 여름 겨냥하여 30도입니다.
콩돌 세기 : 에어 한줄기가 콩돌 하나 넣은걸 말하는게 아니에요 . 콩돌 세기를 말하는 겁니다 . 그냥 일반 어항처럼 에어 줄기 콸콸 틀었다간 다 죽어요 .
에어 조절기 달아서 콩돌 하나에서 진짜 공기줄기가 딱 한두 줄기 올라오는 미미한 정도의 에어 세기 에요.
하도 못알아 들어서리.....
환수주기 : 매일( 환수 시작시기: 태어나고 첫피딩에 성공한 날 직후 부터~ 골고루 다 먹은 상태여야함)
환수물 : 수돗물 하루묵힌것 + 알몬드 우린물
환수량 : 50프로 이상 빼주고 물맞댐키트로 넣어줍니다 . 여름은 90프로정도 매일 해주어도 괜찮네요 .. 워낙 물이 빨리변해서.
개체수가 심하게 많다면 200프로~300프로도 괜찮아요 . 즉 하루에 50프로 부분환수로 4~5번 정도요 . 잘못 보신거 아니에요 . 2백 퍼센트 맞아요 .
권장은 매일 하루 최소 90퍼센트 (즉 부분 두번이겠죠)입니다 . 한달 차 쯤엔 심하면 거의 하루 10번도 합니다. 밥먹는 횟수랑 거의 비례합니다. 밥먹으면 바로 환수 해야합니다. 밥과 환수는 기본 세트입니다.
환수물 넣는법 :
바로 이렇게 물맞댐키트로 낙차를 이용해 한방울씩 물이 나오도록 해서 초기 1~2주는 3시간이상 걸쳐 넣어줍니다. 성장 할 수록 빨리 넣어주어도 됩니다 .
(53일차인 지금은 좀 빨리넣어줍니다 .. 한 30분안 )
에어호스 + 에어조절기 조합입니다 .
https://link.coupang.com/a/O4PKZ
(추가글)
1주차 2주차같은 초기에는 하루 종일 새물이 들어가도록 천천히 떨구게합니다 . 아침에 한번 50프로 빼고 반나절동안 새물들어가게 하고 저녁에 똑같이 해서 거의 하루 종일 새물 순환이 되도록 합니다.
너무 조절을 심하게 하면 물이 나오다 막힐수 있으니 수시로 확인을 못하는 상태면 조금 1초에 충분히 두세방울 나오게 조절.
어항물을 빼낼때 :
요렇게 콩돌을 이용해서 치어가 딸려 나오지 않게해서 물을 빼냅니다. 콩돌+에어호스+에어조절기 조합입니다.
주의 : 콩돌로 물뺄때 절대 자리 뜨지마세요 .. 실수로 물다빼서 일날뻔 한적 많네요 . 차라리 콩돌을 살짝 밑바닥에서 물위에 떠있게 고정한후 빼시면 실수가 없습니다.
낙차가 나게 설치후 물은 요렇게 주사기 앞에 에어호스를 조금 끼워서 에어조절기 끝에서 당겨주면 물이 딸려 나옵니다 .
콩돌을 최대한 어항 바닥에 닿아야지 아래로 쌓인 암모니아등 오염된 물이 먼저 나올수 있어요.
베타 키우기 모음 바로가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