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타물고기정보/베타 치어 키우기

열대어 베타 치어 먹이양과 올바른 피딩 방법

by 정보퀸하루하나 2020. 4. 8.

주의사항 : 이 먹이 피딩법은 저처럼 환수할때 효과 적인겁니다 . 블로그에 치어 환수 하는법 치어 환수량 제대로 확인후 시행하세요 .
제 포스팅은 다른 포스팅과 모두 연계되기때문에 일부분만 보시면 엄청난 실수를 저지르실수 있으니 꼭 전체 다른 포스팅을 한번 훍어 주세요.

브라인 쉬림프 채취방법

위의 베타치어사육방법 포스팅에서 제가 브라인을 채취한거 링크글 일단 보시구요.
저렇게 작은 스포이드로 브라인을 뽑은후 아래사진 처럼 피딩해주시면됩니다.

저렇게 화살표 방향 대로 아주 골고루 뿌려주어야만합니다 .
최대한 많은양을 한꺼번에 말이죠 .

순식간에 없어지기 때문에 못먹는 애가 생기면 그아이는 도태가 되거나 몸집차이가 엄청 크게 나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또 크기별로 분류해서 따로 키워야해서 좀 많아 귀찮아질뿐만 아니라 ..
크기차가 나는 만큼 따로 키워도 도태율이 골고루 큰것보다 높습니다.

흔히 큰놈만 크다 라고 많이 그러시는게 이게 피딩이 잘못돼서 그런거에요 . ㅜ ㅜ 저도 첨에 이랬죠 .. 얼마나 주어야 할지 몰라서요 .

그리고 넓은 어항보다 좁은곳에서 키워야지 피딩이 골고루됩니다 .
그래서 저는 1주일 합사했던 넓은곳에서 키우다가 1주일넘으면 손바닥만한 크기의 항으로 쏙 비워서 키웠어요 .


주의: 먹이 선정을 잘해주세요 .
바닥에 자꾸 깔리는 먹이거나 냉동먹이면 부레가 밀려도 자꾸 바닥서 놀아서 헤엄을 못배워서 배가 끌려요 .

대표적인 예가 냉장고에 보관해놓은 브라인이나 냉동먹이만 자꾸 먹다보면 특히 소수의 마리수 일때는 밑에서 먹이를 기다려서 못날게 돼요 .
제가 그랬음 . 바로 시정하니 반나절만에 날아다님.

아깝더라도 버리거나 스네일 항에 버리시고 브라인은 항상 위쪽으로 모이는 쌩쌩한 애들로 골라서 주세요 .

또한 수위가 높으면 위에 있는 애들보다 밑에 먹이만 먹게되서 못날수 있어요 .
특히 융단 포격하시는분 주의하세요.
15분컷 지키는 양으로 최대한 많이 먹이는겁니다 ..무식하게 대중없이 안됩니다 .



브라인 첫급여시기:

세로로 ㅣ매달려 있는 애들이' ㅡ'이렇게 가로로 날라다니는 애가 한둘생기면 그날 오후에 다날라다닙니다.
바로 난황이 다소비 된거죠.
수온 30도기준 태어나고 다음날 오후쯤 됩니다. 이때 미리 브라인과 달웜새끼 준비 하셔서 소량씩 급여 해야 합니다.
태어나고 먹이 준비하시면 너무 늦기땜에 안됩니다.

난황이 소비된 직후 난황대신 배를 채워줄 난황만큼의 영양공급이 즉각 이루어 지지않으면 몰살 될 위험이 큽니다.
이렇게 바로 밥못 줘서 보내는분 많아서 안타까워요 ㅜㅜ. 밥으로 계속 난황을 달아 준다는 느낌이에요 .



전체 애들이 배가 터질듯하면서 먹는게 느려져서 15분후에도 브라인이 약간 남아 있는정도 가 될때 까지 1분 간격으로 남는지 확인하면서 계속 투여합니다.

( 배가 살짝 꺼진게 보이면 또 밥을 주어도 됩니다. 몇시간에 한번 이런식으로 정할필요 없더라구요 . 하루에 한두번 이라도 이렇게 터질듯 꼭 먹여준후 시간되는 대로 간식 급여하듯 먹이시면 됩니다.
이게 훨씬 더 굶는애 없이 골고루 자랍니다. )

4주까지 주식을 브라인과 달웜새끼랑 달웜으로만 먹이고
3주부터 먹을때 양어장 0호 사료도 소량 뿌려 익숙해지게 합니다. 안먹더라두요 .

냉동먹이(냉브,냉실지, 냉짱 등등) 비추 합니다 .. 너무 물깨지고 오히려 급여가 더 힘들어요 . 살아있는애들보다 덜 빵빵하게 먹어주구요 .

그냥 4주 브라인 꽉 채우고 바로 4주 넘어 사료 잔뜩 먹이는게 나아요 .
먹이양만 늘리면 생먹이나 사료나 효과 똑같구요 . 사료가 덜 힘들어서 더 자주 먹이기 좋아요 .
4주 이후론 생먹이가 번거롭고 하다보니 적게 먹이게 돼서 오히려 안커요 . 한번에 먹는양도 훨씬 많구요 .



4주 이후 :
양어장 0호 사료먹입니다.

배를 보면서 빵빵 해질때 까지 아주 골고루 한번에 많이 뿌려줍니다. 동시에 한마리당 한입 이상은 꼭 먹도록용.

그러고 나면 뒤뚱 거리는 애들이 생기는데 ..

다 소화시키면 멀쩡해집니다.
단 , 밥주려는데 뒤뚱 거리는 애가 보인다면 조금 양을 줄이시거나 조금 시간이 더 지난뒤 밥을주면됩니다 .
아마 이때 부턴 하루 두번 정도면 충분할겁니다.

(환수물 : 브라인 먹는 동안엔 브라인이 염분이 있어서 환수물에 천일염이나 해수염 넣을필요 없지만 .

사료로 바뀌면 환수물에 천일염이나 해수염으로 미네랄을 첨가해주어야함. )




브라인 쉬림프 퍼지게 하는 요령

브라인 먹일땐 꼭 램프를 한중간에 켜주셔야지 한곳에 몰리지않고 골고루 먹을수 있어요 ..
안그럼 먹는 놈만 먹어서 . 크기차가 생깁니다 .전 저걸로 켜주었네요.

간식식으로 브라인 먹인후 30분이나 1시간후쯤 수시로 위영상의 달웜새끼들 조금씩 부어서 먹였네요 .

특히 초기에는 브라인이 커서 잘못먹는애들이 있는데 달웜 새끼가 아주 딱이더라구요 .
브라인 처럼 뭉치지않아서 좋구요 .

물론 브라인 대용은 안되지만 ,
달웜 새끼는 브라인보다 엄청 작아서 훨씬 많이 먹어야 해서 달웜새끼 걷는게 더 힘들거든요 .



달웜 새끼 채취법은 아래 링크에 있어요.

달웜새끼 채취법

주의 : 첫먹이 먹을때 전체치어가 첫사냥 성공할때 까진 자주 먹이 풀었다가 청소하고 환수했다가의 패턴을 하루에 적어도5번이상 많으면 20번도 해야해요 .
상태따라 .. 힘이 없을수록 정말 오랬동안 해야합니
다 .
치어따라 엄청 힘없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



정리 요약

4주때 까진 15분컷, 1분간격, 배크기 기준으로 미친듯 먹이고 그만큼 환수 하시면 됩니다.

엄청 폭발적으로 먹고 소화시키는 시기라서 별무리가 없더군요 . 오히려 너무 조절해서 먹이는게 도태율이나 성장이상이 많았어요 .
밸리 걱정하시는 분들 있는데 .. 이부분은 따로 포스팅 할게요 .

혹시 영화 루시 아시나요 ? 거기 보면 태아 세포에 대해나오는데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에너지를 소비하고 재생하고 한다는데 ..

지금 이 아이들은 태아 상태인거에요 . 엄청난 소비를하고 있습니다 .

배터져죽을일 없구요( 간혹 배터져 죽었다는건 이미 도태돼 죽은 애 배를 딴 애가 공격한거에요) .. 배부르면 안먹어요.

먹는데로 성장하는 곳에 몇시간만에 다 소비하기때문에 걱정하지마세요 .
물소비 또한 엄청 하는 중입니다.

베타 브리딩 전과정 맵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