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타물고기정보/베타 번식 (브리딩)

5단계. 열대어 베타 물고기 교배 합사 성공하는 방법

by 정보퀸하루하나 2020. 3. 31.



앞단계에서 하룻동안 서로 충분히 가까운 거리에서 있는것이 익숙해져 있을겁니다.

오늘은 본격 적으로 합사를 할건데 그 전 단계가 짧게 있어요.

암수 자리교대를 하는겁니다. 암컷이 컵밖으로 나오고 수컷이 들어가게 합니다. 갑자기 풀어줘 버리면 암컷이 거품집 구경할새도 없이 수컷이 너무 쫒아다녀서 맘이 쉽게 안열리거든요.

자리바꾸기는 암컷을 풀면서 수컷이 암컷을 향해 올때 바로 들고 있던 컵으로 수컷을 덮어버리면 됩니다.. 원래 느린애들이라 잘잡혀용.

그럼 암컷은 어항을 둘러 보면서 거품집 밑으로 가서 거품을 빤히 보면서 관심을 보입니다. 1시간 정도 요렇게 두세요. 충분히 이 수컷이 거품집을 지었다는걸 알도록용.. 아직 접촉이 있어선 안돼요.. 더 애태워야돼용. 암컷이 수컷을 구경하고 맘을 열도록 두는거죠. 어항에도 익숙해지고요.

1시간정도 암컷이 구경하고 나면 다시 자리교체합니다. 이렇게 자리 바꾸기를 하면서 잠깐씩 몇초 쫒아다니게도 했다가 직접 접촉하거나 때리려하면 일단 일회용 숟가락같은 걸로 저지하고 암컷을 가두거나 숫컷을 가두거나 합니다. 적당히 서로 마주치는데 흥분감이 처음보다 줄어들면 이제 장애물을 좀넣어 준후 둘이 접촉하도록 풀어줍니다.


요렇게 수초 몇촉 뭉치로 넣어서 암컷이 수초 더미로 가면 수컷이 확 덮치는걸 어느 정도 완화하게 합니다.



그리고 컵을 그대로 두면 투명한 벽이라 뱅뱅 돌면서 직접적 타격을 피할수 있어요. 컵뚜껑은 적당한걸로 덮어 둬야돼요 .. 엄청 점프를 해대서 날카로운 단면에 배이거나 혹은 다시 들어가거나 나올수 있어서요. 뚜껑위나 스티로폼 그릇 위에 올라가있는건 괜찮아요. 물밖이라 놀라실수 있겠지만 .. 수조 뚜껑이 돼어 있어서 축축하기에 괜찮아요. 암컷이 숨돌리다가 다시 물에 뛰어 들어가요. 좀 오래 있다해도 안죽어요. 쉴려고 나온거라 .. 죽을거같으면 알아서 몸부림쳐서 들어갑니당.



꼭 이틀정도 쉬시는날 시도하세요. 생각 보다 오래 걸려용~ 주인 없이 그냥 풀어 놨다간 긴급 사태가 벌어질수 있으니까요.

직접적으로 지켜 보시면 안돼요 . 예민해서 알을 안짜요 . 전단계처럼 꼭 사람 이 직접적으로 보이는 곳들은 앞면 까지 다가리고 눈치못채게 옆면으로 아주 멀리서 슬쩍보세요 .

전 옆부분에서 2미터 정도 떨어져서 짤때까지 누워서 훔쳐보다 낮잠들었다가 일어나니 짜고 있더라구요 . 조용하고 방해가 없어야됩니다.

https://m.blog.naver.com/loveyou9742/222545059452

초보 베타 키우기 가이드 북 책자 필요한 분 !!!

신청방법 비밀댓글로 폰번호 남겨주세요 . 카톡으로 단체카톡갑니다 . 구체적인 주문은 그때 하시면 됨. 카...

blog.naver.com



출처 : 아쿠아갤러리









댓글